김윤신 교육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허니버터칩 조회 16회 작성일 2021-06-14 08:31:31 댓글 0

본문

신문사설에서 안전대책 데이터마이닝하기 - 역량평가 김윤신교수 -사무관승진 역량평가 대비

신문사설에서
안전대책 데이터 마이닝 하기

www.epedagogy.kr
김윤신 역량평가 연구소

데이터마이닝 원포인트 레슨
이것 한 가지만 확실하게 준비하고 시작하자!!

보고서작성 / 서류함기법 / 역할연기

2020 사무관승진 역량평가 고득점 비법(김윤신)

2020 김윤신 사무관승진 과정안내 : https://c11.kr/bahu
(보고서작성 및 면접토론 + 서류함기법 및 역할연기)
[Tip] 해당강의는 1.5배속으로 강의속도를 빠르게 보시면 좋습니다.

2017학년도 중등교사임용 교육학 모범답안 - 김윤신 교수

2017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교육학 모범답안 전문 공개

이페다고지 www.epedagogy.kr


- 우리 교육의 지향점
언필칭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엄청난 교과 공부, 주면야독(晝眠夜讀)의 흥미 없는 교과시간, 미래에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ㆍ진로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 교육, 서울에서 부산까지 일류대만을 향해 줄달음치는 교육, 적응력이 없는 인력만을 양산하는 교육, 사회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을 균형 있게 육성하지 못하는 교육,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사장시키는 교육 등 우리 교육의 현주소는 암울하기만 하다.
그러나 세상은 많이 바뀌었고, 우리 교육도 빨리 변해야 한다. 미래 창조기반사회에 필요한 인재는 서로 다른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러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관리자와 교사들의 각고의 노력과 의식 전환이 전제되어야 한다.

- 교장의 조건정비적(기능적) 기획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장의 교육 기획 활동이 통제적이기보다는 지원적인 기획으로 바뀌어야 한다. 새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단위학교의 자율성, 나아가 교사의 독자성과 자율성이 필요하다.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충분한 자료나 예산 및 인적 자원을 지원해주는 조건정비적 기획활동을 전개할 때 교사의 교수학습활동이 독자성과 자율성을 향유할 수 있고, 그 당연한 결과로 교수학습활동이 창의성을 띠게 되고,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어 단순 주입식 수업활동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수업활동을 전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학습경험 조직에 있어 통합성, 균형성, 다양성의 원리가 중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은 통합적 사고, 문제해결력, 창의력, 도덕성인바 이를 위해서는 여러 영역에서 학습하는 내용들이 학습과정에서 서로 연결되고 통합되어야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 아동문학을 가르치면서 읽고 쓰는 능력만이 아니라 발표 예절도 가르치고 공감능력도 가르치는 것이다. 이 외에 여러 학습내용과 경험들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균형성의 원리, 학생의 특수한 요구.흥미.능력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조직하는 다양성의 원리(개인차 존중의 원리)가 중요하다.

- 구성주의 학습활동을 위한 학습 지원도구.자원과 교수 활동
창의융합인재, 학습자 중심의 수업활동을 지향하는 새 교육과정은 구성주의 학습활동을 전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교과서만 읽어주고 설명하는 기존의 수업방식과는 질적으로 다른 배전의 노력과 전문성을 요구한다.
구성주의 학습활동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통합적 맥락적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므로 교사는 다양한 사례를 준비해서 제공해야 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와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인지과정을 돕는 인지적 도구, 이를테면 내용에 대한 다양한 예와 표상과 같은 시각화 도구, 관련 정보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수집도구, 수행지원 도구를 제시해야 한다.
교사는 매우 섬세하고 전문가다운 교수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구성주의 교실에서 교사는 학습활동을 안내하는 적극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학습자 주도의 학습활동을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학생들이 고민할 때는 얼른 중재해 주고,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하여 방황하지 않도록 해 줘야 한다.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조성해주며 학습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수행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도 필수이다.

- 목표 지향 타당도(내용타당도)가 중요
구성주의 교실에서 교사는 학습목표를 분명히 제시해 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방향이 없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져 수업 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평가 역시 목표 지향 타당도를 중시해야 한다. 목표(내용)지향 타당도는 교육목표가 준거가 되기 때문에 이원분류표를 사용해서 검사문항을 제작하고 절대기준 검사를 지향한다.

- 결어
교육의 선악은 국가 미래를 좌우함을 우리는 목도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혁신은 교육과정의 개혁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음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시스템의 개혁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가장 시급한 것은 학교 현장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장의 교육기획이 너무 통제 지향적이어서는 교사의 창의성이 질식할 것이고, 교사의 수업 전문성이 없이는 백약이 무효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학부모들의 선진화된 교육관, 우리의 고질병인 일류대병, 입시위주의 교육과정 운영, 사회의 인지 선발방식의 변화가 장기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 

#김윤신 교육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03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oloffice.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